기력발전소의 통풍방식

 연료의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화로에 공급하고 연소에 의해 발생한 연소가스를 굴뚝을 통해 배출하는 작용을 통풍이라 하며 충분한 통풍력을 가져야 한다. 통풍력은 노의 입구와 연도종단의 압력차를 말하며 수은주 높이로 표시한다. 지금부터 통풍 방식의 유형을 살펴보겠다.


1. 자연통풍방식

적당한 높이의 굴뚝만을 이용해서 연소가스와 외부 공기와의 온도차에 의해 생기는 밀도차로 통풍력을 얻는 가장 간단한 통풍방식이다. 그러나 통풍력에는 한계가 있어 대용량 보일러에서는 송풍기를 사용하는 강제통풍방식을 쓰고 있다.


2. 강제통풍방식

강제통풍은 압입송풍기로 공기를 불어넣거나 유인송풍기로 연소가스를 빨아내는 방식이나 유인송풍방식은 근래에 와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1) 평형통풍방식

평형통풍방식은 압입송풍기를 화로의 공기 주입구에 두어 공기기를 가압하고, 유인송풍기를 연도의 끝에 설치하여 연소가스를 흡입해 빨아내는 방식이다. 풍량의 조정은 압입송풍기의 출구와 유인송풍기의 입구에 설치한 댐퍼로 제어하거나 송풍기용 전동기의 속도제어 등으로 조절한다.
이 방식은 화로내의 압력을 거의 대기압과 같게 하거나 약간 낮게 유지하여 운전하는 것으로 동력비는 많이 드나 통풍력이 크기 때문에 대형 보일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압입통풍방식

압입통풍은 유인송풍기를 생략하고 압입송풍기만으로 화로내의 압력을 대기압 이상으로 유지하는 방식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유인송풍기가 없으므로 소내동력이 작아진다.
- 보일러 부하 또는 연료량에 따라 공급되는 공기량의 비례제어가 가능하므로 공기제어가 비교적 간단하다.
- 공기과잉률이 낮은 운전에 적합하다.

중유전소 보일러에서는 찬 공기의 주입을 막고 공기과잉율을 작게 해서 중유 불순물에 의한 부식을 적게 한다는 목적으로 압입송풍기만을 사용하는 가압연소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굴뚝은 단순히 필요한 통풍력뿐만 아니라 연소가스에 포함되는 회분이나 아황산가스 등의 유해물질을 될 수 있는 한 멀리, 넓은 범위로 분산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다.

댓글